Programming/Game Engine

[C++/COCOS] cocos2d-x 클래스

JMob 2013. 7. 6. 15:5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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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CCode Class : 최상위 클래스 Cocos2d-x의 모든 클래스들은 CCNode class를 상속 받는다.


특징 :

- 다양한 프로퍼티 : 위치, 생상, 투명도, 크기, 회전, 가시성 여부 , 카메라, 그리드, 등등....이 있고 필요에 따라 변경이 가능


- 자식 노드를 가질수 있음 : CCNode는 다른 노드에 대해 컨테이너커럼 사용 가능 (객체들의 계층 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을때 용이


- 자제 스케줄러 : 게임 루프를 만들때 사용, 중지, 재시작 기능도 제공


- 스프라이트. 레이블, 메뉴, 레이어, 장면, 등 과 같은 주요 cocos2d-x class 모드 CCNOde class를 상속함


CCDirector : 싱글톤 클래스


특징 :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 하나의 인스턴스만 존재가능, cocos2d-x는 게임 화면을 장면(Scene)의 단위로 구성하여 처리하는데 이러한 장면들을 앞위로 움직이는데 사용함


CCScene && CCLayer 

공통점 : 스프라이트, 레이블, 메뉴 등의 클래스를 자식(child)로 가짐

차이점 : 

 - CCScene : 터치 이벤트를 받아서 처리할수 없음, Accelermeter 입력 역시 사용 불가능

 - CCLAyer : 터치이벤트와 Accelermeter를 사용가능



CCSprite : CCDirector, CCcene, CCLayer 가 추상적인 개념의 클래스라면 CCSprite는 실제로 화면에 출력되는 구체적 개념의 클래스이다.


CCAction : Action class는 CCNode class를 상속한 클래스 애니메이션 처리를 위한 클래스이다. 대부분 Sprite클래스의 애니메이션 처리에 사용된다.

- cocos2d-x는  다양한 action을 제공함 ( 이동, 회전, 점프, 크기, 변환, 등등)

- 또 By 와 To 두가지로 나뉜다 

By : 현재 값에서 지정한 만큼 변화

To : 지정한 값으로 변화는 액션 수행

- reverse 거의 모든 Action에는 reverse메소드가 구현되어 있다. reverse 메소드는 기본적으로 반대로 동작하는 액션을 취한다.


CCActionInterval* move = CCMoveBy::create(2, ccp(80,80));

CCActionInterval* move_reverse = move->reverse();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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